Java/JAVA 2 - 객체지향 핵심

JAVA 2 - static 메소드(함수)

CNOW 2024. 4. 19. 10:11

 

💡 학습 목표
  1. static 메소드의 개념을 알자.
  2. Method Area 와 heap 영역에 실행 시점의 이해

 

static 메서드(함수)는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속하지 않고 클래스 자체에 속합니다. 따라서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클래스 이름을 통해 직접적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. static 메서드는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며, 주로 유틸리티 기능이나 공통 동작을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.

 

 

주요 특징 정리

  • 객체 생성 없이 호출 가능
  •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 불가
    static 메서드는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에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. 왜냐하면 static 메서드는 객체가 생성되기 전에 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객체의 상태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.

 

시나리오 코드 1단계

package basic.ch13;

// 가지고 오다. 수입하다.
import java.util.Random;

public class LottoNumberMaker {
	
	// 멤버변수
	private String version = " 1.0.0";
	
	// main함수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
		
		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		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		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		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		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		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		
		
	} // end of main
	
	// 인스턴스에 속하지 않는 함수 만들기
	public static int makeNumber() {
	// static 함수안에 멤버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.(method area)
	// 메모리가 뜨는 순서 !!
	//	System.out.println("ver : " + version);
		
		// 자바 도구 -- 표준 API
		// 난수 발생기 --> 랜덤적인 번호를 생성
		Random random = new Random();
		int resultNum = random.nextInt(45) + 1;  // 0 ~ 45
		return resultNum;
		// return 0; <-- 코드 작성시 리턴을 해놔야 하기에 0으로 해두고 후에 위처럼 바꿔준다.
	}
	
}

 

 

package basic.ex13;

public class LottoGame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static 변수 -->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. 
		
		int gameNumber1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		int 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
		
		System.out.print(gameNumber1 + "\t");
		System.out.print(gameNumber2 + "\t");
		
		// 오름 차순으로 정렬해보기 
		// 만약 1상자 2상자보다 크다면 어떤 행동을 하라
		// 단 변수에 값을 담고 출력 하세요.
		
		
	} // end of main 
}

 

 

 

 

package basic.ex13;

public class LottoGame2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static 변수 -->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. 
		
		int gameNumber1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		int 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		int gameNumber3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		int gameNumber4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		int gameNumber5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		int gameNumber6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
		// 전체 1 ~ 6 까지 나온 결과값을 오름 차순으로 정렬 
		// 단, 중복 값은 무시! 
		
		// 수식을 작성해주세요
		// 만약 if --> 반복문 사용 금지 if문 6개로 구성해주세요
		// 
		int tempBox = 0;
		// 5, 1, 9, 7, 2, 3
		
		//   5         >     1  
		if(gameNumber1 > gameNumber2) {
			// 5 
			tempBox = gameNumber1;
			// 1      <--      1      
			gameNumber1 = gameNumber2;
			// 5      <--   5
			gameNumber2 = tempBox;
		}
		// 1, 5, 9, 7, 2, 3
		
		//     5       >     9   
		if(gameNumber2 > gameNumber3) {
			tempBox = gameNumber2;
			gameNumber2 = gameNumber3;
			gameNumber3 = tempBox;
		}
		
		
		// 1, 5, 9, 7, 2, 3
		
		//     9       >    7 
		if(gameNumber3 > gameNumber4) {
			// 9      <--     9 
			tempBox = gameNumber3;
			// 7       <---  7
			gameNumber3 = gameNumber4;
			// 9     <---  9 
			gameNumber4 = tempBox;
		}
		
		// 1, 5, 7, 9, 2, 3
			
		//    9              2
		if(gameNumber4 > gameNumber5) {
			// 9    <---  9
			tempBox = gameNumber4;
			// 2      <--  2
			gameNumber4 = gameNumber5;
			// 2      <--  9 
			gameNumber5 = tempBox;
		}
		
		// 1, 5, 7, 2, 9, 3
		
		//   9         >      3  
		if(gameNumber5 > gameNumber6) {
			// 9   <--   9
			tempBox = gameNumber5;
			// 3     <--    3
			gameNumber5 = gameNumber6;
			// 9     <---  9
			gameNumber6 = tempBox;
		}
		
		// 1, 5, 7, 2, 3, 9
		System.out.println(gameNumber1);
		System.out.println(gameNumber2);
		System.out.println(gameNumber3);
		System.out.println(gameNumber4);
		System.out.println(gameNumber5);
		System.out.println(gameNumber6);
		
		
	} // end of main 
}

 

 

start code

: 동작을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주석으로 확인

: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코드를 수정하시오!

 

package basic.ch13;

public class LottoGame3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static 변수 ->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.

		int gameNumber1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		int 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		int gameNumber3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		int gameNumber4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		int gameNumber5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		int gameNumber6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
		// 전체 1~6 까지 나온 결과값을 오름 차순으로 정렬
		// 단 중복 값 제외

		// 수식을 작성해 주세요
		// 만약 if --> 반복문 사용 금지 if문 6개로 구성해주세요.
		int box = 0;
		
		// 테스트 값 : 5 1 9 7 2 3
		// 반복의 횟수 : 6
		for (int pass = 1; pass <= 6; pass++) {
				// 5 > 1 참
			if (gameNumber1 > gameNumber2) {
				// 0 <-- 5
				box = gameNumber1;
				// 0 = 5 | 5 <-- 5
				gameNumber1 = gameNumber2;
				// 5 = 1 | 5 <-- 1
				gameNumber2 = box;
			}
				//	5 > 9  삐빅 거짓 넘겨
			if (gameNumber2 > gameNumber3) {
				box = gameNumber2;
				gameNumber2 = gameNumber3;
				gameNumber3 = box;
			}
			 // 9 > 7 참 
			if (gameNumber3 > gameNumber4) {
				// 0 <-- 9  
				box = gameNumber3;
				// 9 = 7 | 9 <-- 7
				gameNumber3 = gameNumber4;
				// 7 = 9 | 7 <-- 9 
				gameNumber4 = box;
			}
			// 9 > 2 참
			if (gameNumber4 > gameNumber5) {
				// 0 <-- 9 
				box = gameNumber4;
				// 9 = 2 | 9 <-- 2
				gameNumber4 = gameNumber5;
				// 2 = 9 | 2 <-- 9
				gameNumber5 = box;
			}
				// 9 > 3 참
			if (gameNumber5 > gameNumber6) {
				// 0 <-- 9 
				box = gameNumber5;
				// 9 = 3 | 9 <-- 3
				gameNumber5 = gameNumber6;
				// 3 = 9  | 3 <-- 9  
				gameNumber6 = box;
			}
		}
		// 거짓이 되도록 계속 반복해서 수를 정렬한다.

		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
		System.out.print(gameNumber1 + "\t");
		System.out.print(gameNumber2 + "\t");
		System.out.print(gameNumber3 + "\t");
		System.out.print(gameNumber4 + "\t");
		System.out.print(gameNumber5 + "\t");
		System.out.print(gameNumber6 + "\t");

	}
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