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/Swing

Swing - 8 (쓰레드 활용)

CNOW 2024. 5. 3. 08:54
package ch08;

import java.awt.Graphics;
import java.awt.event.KeyEvent;
import java.awt.event.KeyListener;
import java.awt.image.BufferedImage;
import java.io.File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
import javax.imageio.ImageIO;
import javax.swing.JFrame;
import javax.swing.JPanel;

public class GameFrame extends JFrame {

	BufferedImage backgroundImage;
	BufferedImage player1;
	BufferedImage enemy1;
	ImagePanel imagePanel;
	
	int playerX = 150;
	int playerY = 300; 
	
	int enemyX = 250; 
	int enemyY = 420; 
	
	
	
	public GameFrame() {
		initData();
		setInitLayout();
		addEventListener();
	}
	
	// 클래스 안에 클래스 -> 중첩 클래스 -> 외부클래스, 내부클래스 
	private class ImagePanel extends JPanel implements Runnable {
		
		// paintComponents --> x 
		// paintComponent --> o
		@Override
		protected void paintComponent(Graphics g) {
			super.paintComponent(g);
			g.drawImage(backgroundImage, 0, 0, 600, 600, null);
			g.drawImage(player1, playerX, playerY, 50, 50, null);
			g.drawImage(enemy1, enemyX, enemyY, 50, 50, null);
			// Todo 플레이어, 적군 그림 그려야 함 
			// 쓰레드를 활용할 예정 
		}

		@Override
		public void run() {
			
			// true  : 왼쪽으로 가능 상황 
			// false : 오른으로 가능 상황 
			boolean direction = true; 
			
			while(true) {
				System.out.println("진행중");
				
				if(direction) {
					enemyX -= 10;
				} else {
					enemyX += 10;
				}
				
				// 방향 바꾸는 개념은 적군 x 좌표값이 
				if(enemyX <= 50) {
					// false --> 오른쪽으로 
					direction = false; 
				} 
				
				if(enemyX >= 500) {
					// true --> 왼쪽으로 
					direction = true; 
				}
				
				try {
					Thread.sleep(50);
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}
				
				repaint();
			}
		}
		
	}
	
	
	private void initData() {
		setTitle("Thread 활용한 미니 예제");
		setSize(600, 600);
		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		
		try {
			// 예외가 발생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하는 영역 
			backgroundImage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backgroundMap.png"));
			player1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playerL.png"));
			enemy1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enemyL.png"));
			
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	
		imagePanel = new ImagePanel();
		// 다른 작업자에게 일을 위임 시킨다. 
		Thread thread = new Thread(imagePanel);
		thread.start();
		
	}
	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		// 배치 관리자를 좌표 기반 
		// setLayout(null);  
		// setResizable(false); // 프레임 크기 조절 불가 설정 
		setVisible(true);
		add(imagePanel);
		
	}
	private void addEventListener() {
		// 이벤트 리스너 등록 방법 2가지 중 
		this.addKeyListener(new KeyListener() {
			
			@Override
			public void keyTyped(KeyEvent e) {
			}
			
			@Override
			public void keyReleased(KeyEvent e) {
			}
			
			@Override
			public void keyPressed(KeyEvent e) {
				System.out.println("여기가 동작 합니다.");
				int code = e.getKeyCode();
				if(code == KeyEvent.VK_UP) {
					playerY -= 10;
				} else if(code == KeyEvent.VK_DOWN) {
					playerY += 10;
				} else if(code == KeyEvent.VK_LEFT) {
					playerX -= 10;
				} else if (code == KeyEvent.VK_RIGHT) {
					playerX += 10;
				} else if (code == KeyEvent.VK_SPACE) {
					// 1. 스페이스를 눌렀을 때 적군을 멈출 수 있도록 코드 수정
				}
				
				// 2. player 가 적군과 만났다면 palyer 그림을 없애주세요.
				
				repaint();
			} // end of keyPressed 
		});
	}
	
	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