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ataInputStream 과 DataOutputStream
DataInputStream 과 DataOutputStream은 자바의 I/O 스트림 클래스 중 하나로, 원시 자료형(정수, 실수, 문자 등)을 쉽게 읽고 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이 두 클래스는 데이터의 형식을 유지하면서 입력 및 출력을 수행할 수 있어, 자료의 손실 없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.
package Io.file.ch08;
import java.io.DataInputStream;
import java.io.DataOutputStream;
import java.io.FileInputStream;
import java.io.FileOutputStream;
public class MyDataStream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데이터 쓰기 - 바이트, 문자 기반이 아닌 기본 자료형 데이터 타입으로 보내기
// 파일에 사용 -> FileOutputStream("대상 파일 이름") <--- 확장 (보조 스트림)
try (DataOutputStream dos = new DataOutputStream(new FileOutputStream("student.txt"))) {
dos.writeInt(13548867); // 학번
dos.writeUTF("이성계"); // 이름
dos.writeDouble(3.6); // 학점
} catch (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System.out.println(">>> 데이터 쓰기 완료 (원시타입) <<<");
// 기본 데이터 타입으로 데이터 읽기
try (DataInputStream dis = new DataInputStream(new FileInputStream("student.txt"))) {
int id = dis.readInt();
String name = dis.readUTF();
double score = dis.readDouble();
System.out.println("학번 : " + id);
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name);
System.out.println("학점 : " + score);
} catch (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System.out.println(">>> 데이터 일기 완료(기본 데이터 타입) <<<");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실행
ObjectInputStream과 ObjectOutputStream, 그리고 직렬화
ObjectInputStream과 ObjectOutputStream은 객체를 직렬화하여 파일에 쓰거나 네트워크로 전송하고, 이를 다시 역직렬화하여 객체로 복원할 때 사용하는 자바의 I/O 클래스입니다.
- 직렬화(Serialization): 객체의 상태를 바이트 스트림으로 변환하여 파일에 저장하거나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할 수 있게 하는 과정입니다.
- 역직렬화(Deserialization): 바이트 스트림으로부터 객체를 복원하는 과정입니다.
💡 직렬화(Serialization)에서 "바이트 스트림으로 변환한다"는 것은 객체의 상태(필드 값 등)를 바이트 단위의 데이터로 변환하고, 이를 스트림을 통해 입출력(I/O)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. |
package Io.file.ch08;
import java.io.Serializable;
// 특정 클래스를 직렬화 하기 위해서는 상위 부모 또는 바로 Serializable 구현 해야 한다.
public class Person implements Serializable {
// 관용적으로 쓰는 코드
private static final long serialVersionUID = 1L; // 직렬화 버전 UID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public Person(String name, int age) {
this.name = name;
this.age = age;
}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Person [name=" + name + ", age=" + age + "]";
}
}
Serializ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이유?
Serializable 인터페이스는 마커 인터페이스로, 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는 직렬화할 수 있다는 의도를 명확히 합니다.
자바 런타임 환경(JRE)에 해당 객체가 직렬화 및 역직렬화에 적합함을 알려줍니다.
serialVersionUID 사용 이유?
serialVersionUID는 클래스의 버전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고유 식별자입니다. 직렬화된 객체를 역직렬화할 때, 저장된 객체의 serialVersionUID와 클래스의 serialVersionUID가 일치하는지 검사하여, 객체의 호환성을 확인합니다.
- 버전 관리: 클래스가 변경되면(예: 필드 추가, 메서드 변경 등), 기존에 직렬화된 객체와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serialVersionUID를 명시적으로 정의합니다.
- 자동 생성: serialVersionUID를 명시하지 않으면 자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생성하지만, 이는 클래스의 변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명시적으로 정의하는 것이 좋습니다.
package Io.file.ch08;
import java.io.FileInputStream;
import java.io.FileOutputStream;
import java.io.ObjectInputStream;
import java.io.ObjectOutputStream;
//ObjectOut.. ObjectInput... 연습 하기
public class MyObjectStream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객체 직렬화
try (ObjectOutputStream oos = new ObjectOutputStream(new FileOutputStream("person.txt"))) {
Person person = new Person("홍길동", 30);
oos.writeObject(person);
} catch (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");
// 객체 역직렬화
try (ObjectInputStream ois = new ObjectInputStream(new FileInputStream("person.txt"))) {
// 문자 기반 데이터를 일긍면 <--- 스트링 값 추출해서 코드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Object
// 만드는 코딩을 해야한다. naem:, 10 <---
Person person = (Person) ois.readObject(); // 다운 케스팅
System.out.println(person);
} catch (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 // 예외 처리 흐름 생성 가능
}
} // end of main
}
실행
'Java > JAVA 3 - 유용한 클래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:1 단방향 통신 (서버측) - 21 (0) | 2024.05.22 |
---|---|
Socket 이란 뭘까? - 20 (0) | 2024.05.22 |
사용자모드와 커널모드란? - 18 (0) | 2024.05.22 |
로그와 파일 저장 - 17 (0) | 2024.05.21 |
파일복사(문자기반 입/출력), ZIP파일로 압축 - 16 (0) | 2024.05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