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:N 소켓 양방향 통신에서는 하나의 서버가 여러 클라이언트와 동시에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채팅 애플리케이션, 멀티플레이어 게임 서버 등에서 흔히 사용됩니다.
필요 개념
- 서버와 클라이언트 소켓:
- 서버는 하나의 ServerSocket을 통해 여러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기다립니다.
- 클라이언트는 각각의 Socket을 통해 서버에 연결을 요청하고, 연결된 후 서버와 통신합니다.
- 멀티스레딩:
- 서버는 각 클라이언트와의 통신을 별도의 스레드에서 처리합니다. 이를 통해 여러 클라이언트와 동시에 통신할 수 있습니다.
- 각 클라이언트는 서버와의 통신을 처리하는 자체 스레드를 가집니다.
- 동기화 및 자원 관리:
-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으므로,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동기화가 필요합니다.
- 서버는 연결된 클라이언트 소켓을 관리하고, 클라이언트가 연결을 끊을 때 자원을 적절히 해제해야 합니다.
- 데이터 송수신:
-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. 이를 위해 입력 스트림과 출력 스트림을 사용합니다.
1:N 소켓 양방향 통신의 개념을 시각적으로 표현
+---------------------+ +---------------------+
| 서버 | | 클라이언트 1 |
| +---------------+ | | +---------------+ |
| | ServerSocket | | | | Socket | |
| +-------+-------+ | | +-------+-------+ |
| | | | | |
| v | | v |
| +-------+-------+ | | +-------+-------+ |
| | Socket[1] | |<--------->| | Network | |
| +-------+-------+ | | +---------------+ |
| | Socket[2] | | +---------------------+
| +-------+-------+ |
| | Socket[3] | | +---------------------+
| +-------+-------+ | | 클라이언트 2 |
| ... | | +---------------+ |
| +-------+-------+ | | | Socket | |
| | Socket[N] | |<--------->| +-------+-------+ |
| +---------------+ | | | |
+--------------------+ | v |
| +-------+-------+ |
| | Network | |
| +---------------+ |
+---------------------+
1단계 - MultiClient 처리 - 단 브로드캐싱은 안되는 상황 ← 서버측 코드 입니다.
package ch06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PrintWriter;
import java.net.ServerSocket;
import java.net.Socket;
import java.util.Vector;
public class MultiClientServer {
private static final int PORT = 5000;
// 하나의 변수에 자원을 통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법 --> 자료구조
// 자료구조 ---> 코드 단일, 멀티 ---> 멀티 스레드 --> 자료구조 ??
// 객체 배열 <-- Vector<> : 멀티 스레드에 안정적이다.
private static Vector<PrintWriter> clientWriters = new Vector<>();
// private static Set<PrintWriter> clientWriters =
// ConcurrentHashMap.newKeySet(); // 스레드 안전한 클라이언트 출력 스트림 집합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Server started....");
// 서버쪽에서는 서버 소켓 하나만 있으면 된다.
try (ServerSocket serverSocket = new ServerSocket(PORT)) {
while (true) {
// 1. serverSocket.accept() 호출하면 블록킹 상태가 된다. 멈춰있음
// 2. client가 연결 요청하면 새로운 소켓 객체 생성
// 3. 새로운 스레드를 만들어 처리 ... (client가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스레드)
// 4. 새로운 client가 접속 하기까지 다시 대기 유지(반복)
Socket socket = serverSocket.accept();
//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연결되면 새로운 스레드가 생성된다.
new ClientHandler(socket).start();
}
} catch (Exception e) {
}
} // end of main
// 내부 클래스로 묶어서 쓰자 (정적 내부 클래스 설계)
private static class ClientHandler extends Thread {
private Socket socket;
private PrintWriter out;
private BufferedReader in;
public ClientHandler(Socket socket) {
this.socket = socket;
}
// 스레드 start() 호출시 동작 되는 메서드 - 약속
@Override
public void run() {
try {
in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ocket.getInputStream()));
out = new PrintWriter(socket.getOutputStream(), true);
// 여기서 중요 ! - 서버가 관리하는 자료구조에 자원 저장 (클라이언트와 연결된 소켓 -> outputStream)
clientWriters.add(out);
String message;
while ((message = in.readLine()) != null) {
System.out.println("Received : " + message);
broadcastMessage(message);
}
} catch (IOException e) {
// e.printStackTrace();
} finally {
try {
socket.close();
System.out.println("........클라이언트 연결 해제........");
} catch (IOException e) {
// e.printStackTrace();
}
}
}
} // end of ClientHandler
//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 보내기 - 브로드캐스트
private static void broadcastMessage(String message) {
for (PrintWriter writer : clientWriters) {
writer.println(message);
}
}
} // end of class
Vector 클래스는 자바의 java.util 패키지에 포함된 동기화된 리스트 구현체입니다. Vector는 동기화된 메서드를 제공하여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이러한 동기화 메서드는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ConcurrentHashMap vs HashMap vs Hashtable
- HashMap
- 비동기화된 맵 구현으로, 단일 스레드 환경에서 사용됩니다.
- 스레드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.
- Hashtable
- 동기화된 맵 구현으로, 모든 메서드가 동기화되어 있습니다.
- 동기화 메서드 사용으로 인해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ConcurrentHashMap
- 동시성 제어가 추가된 고성능 맵 구현입니다.
- 내부적으로 세분화된 잠금을 사용하여 높은 동시성을 제공합니다.
-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
사용법 확인
import java.util.concurrent.ConcurrentHashMap;
public class ConcurrentHashMapExampl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ConcurrentHashMap 생성
ConcurrentHashMap<String, Integer> map = new ConcurrentHashMap<>();
// 키-값 쌍 추가
map.put("one", 1);
map.put("two", 2);
map.put("three", 3);
// 값 가져오기
System.out.println("Value for 'one': " + map.get("one"));
System.out.println("Value for 'two': " + map.get("two"));
// 키 확인
System.out.println("Map contains key 'three': " + map.containsKey("three"));
// 값 제거
map.remove("two");
System.out.println("Map contains key 'two' after removal: " + map.containsKey("two"));
// 모든 키 출력
for (String key : map.keySet()) {
System.out.println("Key: " + key + ", Value: " + map.get(key));
}
}
}
- ConcurrentHashMap.newKeySet() 은 내부적으로 ConcurrentHashMap을 사용하여 스레드 안전한 Set 을 생성합니다.
- 이 Set 은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환경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Set 의 모든 수정 연산은 내부적으로 ConcurrentHashMap의 동시성 제어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높은 성능과 스레드 안전성을 제공합니다.
Set<PrintWriter> clientWriters = ConcurrentHashMap.newKeySet();
일반적인 Set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, ConcurrentHashMap 의 특성을 지닌 스레드 안전한 Set 을 만드는 개념입니다. 이를 통해 ConcurrentHashMap의 내부 구조와 동시성 제어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높은 성능과 스레드 안전성을 갖춘 Set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클라이언트 만들기
package ch06;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PrintWriter;
import java.net.Socket;
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Client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Socket socket;
private PrintWriter socketWriter;
private BufferedReader socketReader;
private BufferedReader keyboardReader;
public AbstractClient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// 실행의 흐름
public final void run() {
try {
connectToServer();
setupStreams();
startService(); // join() 걸어둔 상태
} catch (IOException e) {
System.out.println(">>> 접속 종료 <<<");
} finally {
cleanup();
}
}
protected abstract void connectToServer() throws IOException;
private void setupStreams() throws IOException {
socketReade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ocket.getInputStream()));
socketWriter = new PrintWriter(socket.getOutputStream(), true);
keyboardReade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}
private void startService() throws IOException {
Thread readThread = createReadThread();
Thread writeThread = createWriteThread();
// 스레드 시작
readThread.start();
writeThread.start();
// 메인 스레드 대기 처리
try {
readThread.join();
writeThread.join();
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}
}
private Thread createWriteThread() {
return new Thread(() -> {
try {
String msg;
while ((msg = keyboardReader.readLine()) != null) {
socketWriter.println("[ " + name + " ]" + msg);
}
} catch (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);
}
private Thread createReadThread() {
return new Thread(() -> {
try {
String msg;
while ((msg = socketReader.readLine()) != null) {
System.out.println("방송 옴 : " + msg);
}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);
}
private void cleanup() {
if (socket != null) {
try {
socket.close();
} catch (IOException e) {
e.printStackTrace();
}
}
}
}
'Java > JAVA 3 - 유용한 클래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제네릭(Generic) - 27 (1) | 2024.06.03 |
---|---|
네트워크 프로토콜이란? - 26 (0) | 2024.05.24 |
1:1 양방향 통신(채팅 기본 기능 구현) - 24 (0) | 2024.05.22 |
1:1 양방향 통신 - 23 (0) | 2024.05.22 |
1:1 단방향 통신 (클라이언트측) - 22 (0) | 2024.05.2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