💡 학습 목표 this 3가지 사용 방법을 알자 this 란
|
package basic.ch11;
public class Person {
// this의 3가지 사용방법
// 1. this는 자기 자신을 가리킨다(인스턴스의 주소)
// 2. 생성자에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 사용할 수 있다.
// 3. 자신의 주소(참조값, 주소값)을 반환 시킬 수 있다.
// 변수 --> private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private String phone;
private String gender;
// 1.
// 생성자
public Person(String name, int age) {
// 자기 자신의 멤버 변수 name 외부에서 들어오는 지역변수 name을 대입
this.name = name;
this.age = age;
}
// 2.
public Person(String name, int age, String phone) {
//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다 this(...)
this(name, age);
this.phone = phone;
// 다른 생성자를 가장 먼저 호출하고 다른 수식을 작성해야 한다.
// this.name = name;
// this.age = age;
}
public Person(String name, int age, String phone, String gender) {
this(name, age, phone);
this.gender = gender;
}
// 3. 자신의 주소값을 반환 시킬 수 있다.
public Person getPerson() {
// 자신의 주소값을 반환 시킨다.
return this;
}
public void showInfo() {
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name + " 나이 : " + age);
}
}
package basic.ch11;
public class Person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erson person1 = new Person("이방원", 500);
Person personBox = person1;
Person personBox2 = person1.getPerson();
Person personLee = new Person("이성계", 550);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");
// 위 코드까지는 Heap 메모리 영역에 객체가 2개 생성된 상태이다.
// 지역변수인 person1, personBox, personBox2는 같은 객체를 가리킨다.
// 연습 문제 =
// setName 메서드를 만들어 주세요.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setter 메서드 만들기 -> 멤버 변수 name
--------- Person 코드 추가 ------------------------
// setter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---------- PersonMainTest 코드 추가 ------------------
// setName 메서드를 만들어 주세요
personBox2.setName("정도전");
person1.showInfo(); // 결과 확인
그림으로 이해하기
즉 객체는 총 2개이다 보이기에는 4개나 있는것 같지만 heap있는 값을 주황 박스가 받은것이기에 객체는 2개가 된다.
person 클래스의 get,set 메서드를 만들어 보자.
package basic.ch11;
public class Person {
//this의 3가지 사용방법
// 1. this 는 자기 자신을 가리킨다(인스턴스의 주소)
// 2. 생성자에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 사용할 수 있다.
// 3. 자신의 주소(참조값, 주소값)를 반환 시킬 수 있다.
// 변수--> private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private String phone;
private String gender;
// 1.
// 생성자
public Person(String name, int age) {
// 자신 자신의 멤버 변수 name 외부에서 들어오는 지역 변수 name을 대입
this.name = name;
this.age = age;
}
public Person(String name, int age, String phone) {
//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다 this(...)
this(name, age);
this.phone = phone;
// 다른 생성자를 가장 먼저 호출하고 다른 수식을 작성해야 한다.
// this.name = name;
// this.age = age;
}
public Person(String name, int age, String phone, String gender) {
this(name, age, phone);
this.gender = gender;
}
// 3. 자신의 주소값을 반환 시킬 수 있다.
public Person getPerson() {
// 자신에 주소값을 반환 시킨다.
return this;
}
public void showInfo() {
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name + ", 나이 : " + age)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int getAge() {
return age;
}
public void setAge(int age) {
this.age = age;
}
public String getPhone() {
return phone;
}
public void setPhone(String phone) {
this.phone = phone;
}
public String getGender() {
return gender;
}
public void setGender(String gender) {
this.gender = gender;
}
}
'Java > JAVA 2 - 객체지향 핵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2 - static 변수 (0) | 2024.04.18 |
---|---|
ver 0.0.1 Starcrft (0) | 2024.04.18 |
JAVA 2 - 접근 제어 지시자 ( access modifier) (0) | 2024.04.17 |
JAVA 2 - 객체지향 패러다임이란? (0) | 2024.04.16 |
JAVA 2 - 생성자(constructor) (0) | 2024.04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