💡 학습 목표
|
static 메서드(함수)는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속하지 않고 클래스 자체에 속합니다. 따라서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클래스 이름을 통해 직접적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. static 메서드는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며, 주로 유틸리티 기능이나 공통 동작을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.
주요 특징 정리
- 객체 생성 없이 호출 가능
-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 불가
static 메서드는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에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. 왜냐하면 static 메서드는 객체가 생성되기 전에 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객체의 상태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.
시나리오 코드 1단계
package basic.ch13;
// 가지고 오다. 수입하다.
import java.util.Random;
public class LottoNumberMaker {
// 멤버변수
private String version = " 1.0.0";
// main함수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System.out.print(makeNumber() + "\t");
} // end of main
// 인스턴스에 속하지 않는 함수 만들기
public static int makeNumber() {
// static 함수안에 멤버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.(method area)
// 메모리가 뜨는 순서 !!
// System.out.println("ver : " + version);
// 자바 도구 -- 표준 API
// 난수 발생기 --> 랜덤적인 번호를 생성
Random random = new Random();
int resultNum = random.nextInt(45) + 1; // 0 ~ 45
return resultNum;
// return 0; <-- 코드 작성시 리턴을 해놔야 하기에 0으로 해두고 후에 위처럼 바꿔준다.
}
}
package basic.ex13;
public class LottoGam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static 변수 -->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.
int gameNumber1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1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2 + "\t");
// 오름 차순으로 정렬해보기
// 만약 1상자 2상자보다 크다면 어떤 행동을 하라
// 단 변수에 값을 담고 출력 하세요.
} // end of main
}
package basic.ex13;
public class LottoGame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static 변수 -->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.
int gameNumber1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3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4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5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6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// 전체 1 ~ 6 까지 나온 결과값을 오름 차순으로 정렬
// 단, 중복 값은 무시!
// 수식을 작성해주세요
// 만약 if --> 반복문 사용 금지 if문 6개로 구성해주세요
//
int tempBox = 0;
// 5, 1, 9, 7, 2, 3
// 5 > 1
if(gameNumber1 > gameNumber2) {
// 5
tempBox = gameNumber1;
// 1 <-- 1
gameNumber1 = gameNumber2;
// 5 <-- 5
gameNumber2 = tempBox;
}
// 1, 5, 9, 7, 2, 3
// 5 > 9
if(gameNumber2 > gameNumber3) {
tempBox = gameNumber2;
gameNumber2 = gameNumber3;
gameNumber3 = tempBox;
}
// 1, 5, 9, 7, 2, 3
// 9 > 7
if(gameNumber3 > gameNumber4) {
// 9 <-- 9
tempBox = gameNumber3;
// 7 <--- 7
gameNumber3 = gameNumber4;
// 9 <--- 9
gameNumber4 = tempBox;
}
// 1, 5, 7, 9, 2, 3
// 9 2
if(gameNumber4 > gameNumber5) {
// 9 <--- 9
tempBox = gameNumber4;
// 2 <-- 2
gameNumber4 = gameNumber5;
// 2 <-- 9
gameNumber5 = tempBox;
}
// 1, 5, 7, 2, 9, 3
// 9 > 3
if(gameNumber5 > gameNumber6) {
// 9 <-- 9
tempBox = gameNumber5;
// 3 <-- 3
gameNumber5 = gameNumber6;
// 9 <--- 9
gameNumber6 = tempBox;
}
// 1, 5, 7, 2, 3, 9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1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2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3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4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5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6);
} // end of main
}
start code
: 동작을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주석으로 확인
: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코드를 수정하시오!
package basic.ch13;
public class LottoGame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static 변수 ->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.
int gameNumber1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3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4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5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6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// 전체 1~6 까지 나온 결과값을 오름 차순으로 정렬
// 단 중복 값 제외
// 수식을 작성해 주세요
// 만약 if --> 반복문 사용 금지 if문 6개로 구성해주세요.
int box = 0;
// 테스트 값 : 5 1 9 7 2 3
// 반복의 횟수 : 6
for (int pass = 1; pass <= 6; pass++) {
// 5 > 1 참
if (gameNumber1 > gameNumber2) {
// 0 <-- 5
box = gameNumber1;
// 0 = 5 | 5 <-- 5
gameNumber1 = gameNumber2;
// 5 = 1 | 5 <-- 1
gameNumber2 = box;
}
// 5 > 9 삐빅 거짓 넘겨
if (gameNumber2 > gameNumber3) {
box = gameNumber2;
gameNumber2 = gameNumber3;
gameNumber3 = box;
}
// 9 > 7 참
if (gameNumber3 > gameNumber4) {
// 0 <-- 9
box = gameNumber3;
// 9 = 7 | 9 <-- 7
gameNumber3 = gameNumber4;
// 7 = 9 | 7 <-- 9
gameNumber4 = box;
}
// 9 > 2 참
if (gameNumber4 > gameNumber5) {
// 0 <-- 9
box = gameNumber4;
// 9 = 2 | 9 <-- 2
gameNumber4 = gameNumber5;
// 2 = 9 | 2 <-- 9
gameNumber5 = box;
}
// 9 > 3 참
if (gameNumber5 > gameNumber6) {
// 0 <-- 9
box = gameNumber5;
// 9 = 3 | 9 <-- 3
gameNumber5 = gameNumber6;
// 3 = 9 | 3 <-- 9
gameNumber6 = box;
}
}
// 거짓이 되도록 계속 반복해서 수를 정렬한다.
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System.out.print(gameNumber1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2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3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4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5 + "\t");
System.out.print(gameNumber6 + "\t");
}
}
'Java > JAVA 2 - 객체지향 핵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2 - 배열의 활용(도서 관리프로그램) (0) | 2024.04.22 |
---|---|
JAVA 2 - 배열에 대해서 알아보자 (1) | 2024.04.22 |
Java 2 - static 변수 (0) | 2024.04.18 |
ver 0.0.1 Starcrft (0) | 2024.04.18 |
JAVA 2 - this 3가지 사용 방법 (0) | 2024.04.1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