💡 학습 목표
|
1. 메서드 오버로딩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자.
메서드 오버로딩(Overloading)은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. 이때 메서드의 시그니처(signature), 즉 메서드 이름과 매개변수의 타입, 개수, 순서가 서로 달라야 합니다. 메서드 오버로딩을 사용하면 같은 기능을 하는 메서드들을 하나의 이름으로 통일할 수 있어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package basic.ch16;
/**
* 메서드 오버로딩이란?
*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개
*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.
*/
public class Calculator {
// 덧겜 메서드 생성
public int add(int a, int b) {
return a + b;
}
public double add(double a, double b) {
return a + b;
}
public int add(int a, int b, int c) {
return a + b + c;
}
// 문자열 더하기 기능
public String add(String str1, String str2) {
return str1 + str2;
}
} // end of class
스타크래프트 질럿, 저글링, 마린의 공격을 attack 메서드로 만들자
package basic.starcraft.ver02;
public class Marine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power;
private int hp;
public Marine(String name ) {
this.name = name;
power = 4;
hp = 70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int getPower() {
return power;
}
public void setPower(int power) {
this.power = power;
}
public int getHp() {
return hp;
}
public void setHp(int hp) {
this.hp = hp;
}
// 마린이 질럿을 공격합니다 attackZealot
public void attack(Zealot zl) {
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zl.getName() + "을 공격합니다.");
zl.beAttacked(this.power);
}
// 마린이 저글링을 공격합니다. attackZergling
public void attack(Zergling z) {
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z.getName() + "을 공격합니다.");
z.beAttacked(this.power);
}
public void showInfo() {
System.out.println("=== 상태창 ===");
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this.name);
System.out.println("공격력 : " + this.power);
System.out.println("생명력 : " + this.hp);
}
// 자신이 공격을 당합니다.
public void beAttacked(int power) {
// 방어적 코드 작성
// 80 - 75 == 5
// 5 - 75 == -70
if (hp <= 0) {
System.out.println("[" + this.name + "] 이(가) 목숨을 다했습니다.");
hp = 0;
return;
}
hp -= power;
}
}
package basic.starcraft.ver02;
public class Zealot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power;
private int hp;
public Zealot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power = 5;
hp = 80;
}
// getter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int getPower() {
return power;
}
public void setPower(int power) {
this.power = power;
}
public int getHp() {
return hp;
}
// 질럿이 저글링을 공격합니다.
public void attack(Zergling z) {
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z.getName() + "을 공격합니다.");
z.beAttacked(this.power);
}
// 질럿이 마린을 공격합니다.
public void attack(Marine m) {
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이" + m.getName() + "을 공격합니다.");
m.beAttacked(this.power);
}
public void showInfo() {
System.out.println("=== 상태창 ===");
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this.name);
System.out.println("공격력 : " + this.power);
System.out.println("생명력 : " + this.hp);
}
// 자신이 공격을 당합니다.
public void beAttacked(int power) {
// 방어적 코드 작성
// 80 - 75 == 5
// 5 - 75 == -70
if(hp <= 0) {
System.out.println( "[" + this.name + "] 이(가) 아이어로 돌아갔습니다.");
hp = 0;
return;
}
hp -= power;
}
}
package basic.starcraft.ver02;
public class Zergling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power;
private int hp;
// get, set - 단축키
// alt + shift + s
public Zergling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power = 3;
hp = 50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}
public int getPower() {
return power;
}
public void setPower(int power) {
this.power = power;
}
public int getHp() {
return hp;
}
public void setHp(int hp) {
this.hp = hp;
}
// 저글링이 질럿을 공격합니다. attackZealot
public void attack(Zealot zl) {
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zl.getName() + "을 공격합니다.");
zl.beAttacked(this.power);
}
// 저글링이 마린을 공격합니다. attackMarine
public void attack(Marine m) {
System.out.println(this.name + " 이 " + m.getName() + "을 공격합니다.");
m.beAttacked(this.power);
}
public void showInfo() {
System.out.println("=== 상태창 ===");
System.out.println("이름 : " + this.name);
System.out.println("공격력 : " + this.power);
System.out.println("생명력 : " + this.hp);
}
// 자신이 공격을 당합니다.
public void beAttacked(int power) {
// 방어적 코드 작성
// 80 - 75 == 5
// 5 - 75 == -70
if (hp <= 0) {
System.out.println("[" + this.name + "] 이(가) 터졌습니다.");
hp = 0;
return;
}
hp -= power;
}
}
'Java > JAVA 2 - 객체지향 핵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2 - Composition(포함관계) (0) | 2024.04.23 |
---|---|
JAVA 2 - 상속(Inheritance) (0) | 2024.04.23 |
JAVA 2 - 전화번호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- {연습문제} (0) | 2024.04.22 |
JAVA 2 - 배열의 활용(도서 관리프로그램) (0) | 2024.04.22 |
JAVA 2 - 배열에 대해서 알아보자 (1) | 2024.04.22 |